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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 Kotlin

로깅에 대해 알아보자

by Jammini 2023.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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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깅이란?
  1. 어떻게 기록할까?
  1. 로깅프레임워크
  1. 결론

1. 로깅이란?

  • 소프트웨어가 실행 중에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하는 행위.
  • 소프트웨어 동작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가 발생했을때 동작을 파악하고 소프트웨어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됨.

2. 어떻게 기록할까?

  • 앞서 1번은 운영환경에서 절대로 남기면 안된다. 우린 1번이 아닌 2번을 사용한다. 1번이 안되는 이유는 여기(링크)를 살펴보자.
    1. System.out.println(”Hello”);
    1. 로깅 프레임워크

3. 로깅프레임워크

  • 스프린부트를 사용하면 스프링부트 로깅 라이브러리(spring-boot-starter-logging)이 포함된다.
  •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로깅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 로그 라이브러리는 Logback, Log4j, Log4j2 등등 수 많은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것을 통합해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것이 바로 SLF4J 이다.
  • SLF4J는 인터페이스고 그 구현체로 Logback 같은 로그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된다.
  • 실무에서는 스프링부트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Logback을 대부분 사용한다.

로그선언

  • private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getClass());
  • private static final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xxx.class);
  • @Slf4j : 롬복사용

로그레벨설정

레벨설명
TRACEDebug 환경에서 버그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 더 자세함.
DEBUGInfo 레벨 보다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INFO명확한 의도가 있는 에러, 요구 사항에 따라 시스템 동작을 보여줄때.
WARN에러가 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경우.
ERROR의도하지 않은 에러가 바랭한 경우. 프로그램이 종료되진 않음.
FATAL매우 심각한 에러,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경우가 많음.
  • 위의 표에서 위로 갈 수록 레벨이 높다고 표현하며 로그 레벨을 설정해서 출력을 할 수있다.
  • 주로 개발 서버는 DEBUG 설정
    • DEBUG 밑에 레벨인 INFO, WARN, ERROR, FATAL이 출력
  • 주로 운영서버는 INFO 설정
    • INFO 밑에 레벨인 WARN, ERROR, FATAL이 출력

올바른 로그 사용법

  • log.debug("data = " + data)
    • 로그 출력 레벨을 INFO로 설정해도 해당 코드에 있는 “data=”+data가 실제 실행이 되버린다. 결과적으로 문자 더하기 연산이 발생함.
  • log.debug("data = {}", data)
    • 로그 출력레벨을 INFO로 설정하면 아무일도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앞과 같은 의미없는 연산이 발생하지 않는다.

4. 결론

  • 쓰레드 정보, 클래스 이름 같은 부가 정보를 함께 볼 수 있고, 출력 모양을 조정할 수 있다.
  • 로그 레벨에 따라 개발 서버에서는 모든 로그를 출력하고, 운영서버에서는 출력하지 않는 등 로그를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 즉,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properties와 같은 설정만으로 변경 할 수 있다는 것.
  • 시스템 아웃 콘솔에만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이나 네트워크 등 로그를 별도의 위치에 남길 수 있다. 특히 파일로 남길 때는 일별, 특정 용량에 따라 로그를 분할 하는 것도 가능하다.
  • 성능도 일반 System.out보다 좋다. (내부 버퍼링, 멀티쓰레드 등등) 그래서 실무에서는 꼭 로그를 사용해야 한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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