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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증과 인가
1-1. 인증(Authentication)
1-2. 인가(Authorization)
- 인증의 방법
2-1. Request Header 활용
2-1-1. 문제점
2-2. Browser(Cookie) 활용
2-2-1. 문제점
2-3. Server (Session) 활용
2-3-1. 문제점
2-4. Token(JWT) 활용
2-4-1. 문제점
- 결론
1. 인증과 인가
- 일반적으로 인증을 진행한 후에 인가가 진행되는게 통상적이라 흔히 인가보다 인증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 물론, 인증과 인가는 별개의 목적을 가져 인증없이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고, 권한 부여 없이 인증만 진행할 수도 있다.
1. 인증(Authentication)
- 식별가능한 정보로 서비스에 등록된 유저의 신원을 증명하는 것.
- 로그인 같이 등록된 사용자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2. 인가(Authorization)
- 특정 자원을 접근 권한 확인하는 것.
- 사용자가 수행하는 행위에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이다.
2. 인증의 방법
- 인증하기 - Request Header
- 인증 유지하기 - Browser
- 안전하게 인증하기 - Server
- 효율적으로 인증하기 - Token
- 다른 채널을 통해 인증하기 - OAuth
1. Request Header 활용
-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인증 방식으로 사용자 ID와 password를 HTTP Request Header에 Base64 Encoding 형태로 넣어서 인증을 요청하는 방식이다.
- 이 인코딩은 브라우저가 처리하는데 아래와 같이 처리된다.
- URL에서 ID와 PW인
user:1q2w3e!
를 파싱한 후에 인코더를 통해서 인코더한 문자인dG9uZXk6cGFzc3dvcmQ
를 요청 헤더에 넣어서 서버로 보낸다.
- 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저가 Base64를 통해 인코딩형태로 Request Header에 넣어 요청을 하면, 서버에서는 이를 디코딩해서 DB에 접근하여 확인하고 OK를 보내는 형식으로 진행이 된다.
1-1. 문제점
- 새로운 Request를 할 때마다 매번 인증을 해야한다.
2. Browser(Cookie) 활용
- 앞서 본 Request Header로 인증하게 되면 매번 인증을 해야하는 문제점을 보완한게 바로 쿠키이다.
- 쿠키를 이용해 브라우저 내에 로컬 스토리지에 인증(Authentication) 정보를 담아둔다.
2-1. 문제점
- 쿠키에 사용자 정보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으니 해커들에게 쉽게 정보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 클라이언트가 서버보다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3. Server (Session) 활용
- 서버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안적인 부분에서 취약한 클라이언트를 보완하기 위해 Session을 활용하여 서버의 도움을 받는다.
- 쿠키를 기반으로 하지만, 유저 정보를 로컬 스토리지와 브라우저에 저장하는 쿠키와 달리, 세션은 서버에서 관리한다. 따라서 보안적인 측면에서 일반적인 쿠키보다 우수하다.
- 서버는 클라이언트들을 식별하기 위해 세션 ID를 각각 부여하며 웹 브라우저가 서버에 접속해서 종료할 때까지 인증상태를 유지한다.
- 접속시간에 제한을 두어 일정 시간동안 응답이 없을 시, 정보가 삭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면, 해당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식별 ID를 부여하는데 이를 세션ID라고 한다.
- 세션의 동작 방식
- 클라이언트가 서버 요청시 세션 ID를 부여받는다.
- 해당 세션 ID에 대해 클라이언트는 쿠키로 저장하여 보관하고 있는다.
Set-Cookie: SESSIONID==aFs28X1ka1d
- 클라이언트의 요청 시, 쿠키에 저장된 세션 ID를 같이 전달하여 요청한다.
- 서버는 쿠키에 저장된 세션 ID를 전달 받아 해당 ID를 통해 클라이언트 정보를 가져와서 사용하여 요청을 처리후,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한다.
3-1. 문제점
- 여러 서버를 지닌 웹 서비스의 경우, 세션 ID 관리면에서 아래와 같은 문제가 생긴다. 서버3에서 Session을 관리하고 있었는데 서버2로 요청을 전달하게 되었을 경우 문제가 생기게 된다.
- 각각의 서버에서 세션을 관리하고 있어서 생긴 문제인 것이다.
- 위 문제점을 피하기 위해, 세션ID는 각각의 서버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정보이기에 세션만을 관리하는 세션 스토리지 서버가 따로 필요하다.
- 유저 정보를 클라이언트가 아닌 서버에서 관리하기에 보안 면에서 뛰어나지만, 사용자가 많아지면 서버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여 서버 과부하와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유저가 너무 많을 경우, 세션 스토리지가 감당을 못하고 터질 수도 있다. 이는 모든 정보를 세션을 활용하여 서버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일부 가벼운 정보의 경우 쿠키를 활용하게 되는 이유가 된다.
4. Token(JWT) 활용
- 토큰 기반 시스템의 존재이유는 바로 서버의 무상태성(Stateless)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상태정보를 저장하지 않으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들어오는 요청만으로 작업을 처리하기에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연결고리가 없다. 이는 서버의 확장성(Scalability)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 유저가 ID와 PW로 로그인을 하고 서버측에서 유저정보를 검증한다.
- 검증된 유저라면 서버에서는 secret-key를 이용해 Access Token을 생성한다.
- 생성한 토큰을 받은 클라이언트는 다음 요청부터 토큰을 이용해 서버에 요청한다.
- 기존 세션을 사용했을때는 각각의 서버가 세션로컬리지와의 연관성이 있었지만 각각의 서버가 자신이 가진 secret-key를 이용해 인증을 진행하면 된다.
- 사용자 정보를 클라이언트나 서버나 세션DB에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쿠키의 취약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보안적인 문제가 사라진다.
4-1. 문제점
- Access Token이 탈취당하면 문제가 생긴다
- 이를 막기 위해 토큰에 만료기한을 정하고 Refresh Token을 이용해 만료기한이 지나면 토큰을 갱신해준다.
- 결국 토큰도 탈취당할 수 있으므로 토큰도 꾸준히 관리하여야한다.
3. 결론
-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정리내용의 부족한 부분이 많이 존재한다
- 보안 관련 부분, JWT, OAuth 등등 더 내용 정리가 된다면 링크를 남기도록 한다.
- OAuth의 개념과 동작방식을 알아보려면 해당링크(OAuth2.0 개념과 동작에 대해 알아보자)로 넘어가서 살펴보자.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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